티스토리 뷰

건강한삶

속쓰림에 좋은 음식

dld 2017. 9. 11. 12:53


요새 속이 살살 쓰려서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처음에는 전날에 술을 먹어서 쓰린가 싶었는데 술을 먹지 않았는데도 쓰린 증상이 있더군요. 병원에 가서 내시경 검사를 하니 위염증상이 있으니 카페인이나 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라고 하더군요. 뭔 낙으로 사나 싶어요



속쓰림의 원인은 위산이 많이 붐비되어 위의 점막이 손상되서 위가 쓰리고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요새 많은 분들이 이런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이런 속쓰림의 증상은 불규칙한 식사습관과 스트레스때문에 오는 경우들이 많다고 합니다



속이 쓰리면 약을 먹기 보다 뭔가 위점막을 보호해줄 음식을 찾게 되는것 같아요. 집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것을 찾는데 우유가 속쓰림에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우유를 마시는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유가 일시적으로 속쓰림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오히려 더 안좋게 할 수 있다고도 하네요




우유의 카제인 성분이 위산을 더 많이 분비시킬 수 있기에 속쓰릴때마다 우유를 마시는 것은 안좋다고 하네요. 특히 잠자기전에는 마시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우유를 완전히 끊으라는 것은 아니고 하루에 1-2잔은 괜찮다고 합니다.그런데 속쓰릴때도 이 정도만 마시지 않나요?? 만성위염같은 경우는 우유 조심해야겠네요



속쓰림에 좋은 음식으로는 잡곡 채소 과일을 많이 먹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거기에 들어 있는 섬유소가 위산을 중화시키는 완충재역할을 해준다고합니다. 속쓰림에 좋은 음식으로 제일 많이 알려질 음식은 바로 양배추인데요.



만성 속쓰림을 가지고 계시다면 양배추즙이나 카데킨같은것을 꾸준히 복용하는것도 좋습니다. 속쓰림에 작두콩도 좋다고 하더군요.



또 생선이나 식물성 기름에 많이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통해 위점막을 보호해줄 수 있다고 하네요. 오메가3는 아마씨 호두 생선기름 고등어 굴 데친시금치등에 있다고 하니 쉽게 드실 수 있는것으로 드셔보세요. 오메가3 영양제를 꾸준히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싶네요.


음식은 약이 아닙니다.식습관 개선과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었는데도 차도가 없다면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