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력이 딸리는 40대 이후, 공진단을 먹으면 좋다고 해서 공진단을 구입해왔습니다. 공진단이란 황제에 진상되었던 처방으로 타고난 원기를 든든하게 하고 몸 안의 수와 화를 적절히 잘 오르내리게 하여 오장의 조화를 꾀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요새 우리나라에서는 체력보강과 원기회복 만성피로 회복 기억력향상에 좋다고 알려져 고 3수험생들이 많이 복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공진단은 녹용 사향 당귀 산수유로 만들어집니다. 그외에 다른 것들도 만드는이의 의도에 따라 첨가 될 수 있습니다. 공진단의 주 원료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사향'입니다 사향은 워낙 귀한 것이라 이것을 대신하여 목향이나 침향을 쓰기도 한다고 하네요.또 공진단을 감싸고 있는 금박지도 공진단 가격상승 요인 중에 하나인데요. 금값이 오르면 당연히 공진단의 가격도 상승하겠지요. 공진단의 가격은 약재에 따라 달라지는데 귀한 재료를 쓰다보니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사향의 함유량에 따라 또 사향대신 목향이나 침향을 쓸경우는 좀 더 저렴한 공진단을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대체로 사향공진단은 1알에 2만원에서 3만 사이이고 침향이나 목향인 경우 그 아래 가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진단은 한 개만 먹어서 되는 것이 아니기에 10개 세츠 30개 세트 이렇게 구입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여러개를 구입하면 좀 더 싸게 구입할 수는 있을겁니다. 한약의 문제점이 우리가 그 성분비를 정확히 알 수 없으니 적정한 가격에 구입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운 경우들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어쨋든 한의사의 양심을 믿고 이 정도 가격선에서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저는 1개에 15000원에 구입을 했는데, 공진단에 쓰는 재료에 대해 잘 모르기에 그냥 사왔습니다. 다음에 살때는 사향을 쓴건지 목향인지 침향인지 물어보고 만약 사향이라고 하면 저렴하게 구입한거라 생각하고 자주 그 곳에서 사먹으려고 생각중입니다.

무엇보다 공진단이 효능이 있는 지 궁금할 것 같은데요. 공진단은 앞서 말한 기력회복 면역력증가,피로회복 집중력 기억력 증진에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무슨 만병통치약같아보이네요. 설마 만병통치약이겠어요 그냥 너무 공진당을 맹신할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어르신들 기력이 떨어져 힘이 없거나, 병 앓고 난 후 체력회복이 필요하거나 직장인들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로 기운없을때 간기능개선과 원기활력에 도움을 줍니다.또 수험생들에게는 기억력향상과 집중력 증진에 도움을 주면서 체력도 보강해주기에 좋다고 하네요. 소아에게는 면역력에 좋다고 하는데, 전 소아에게는 굳이 먹이고 싶지 않네요. 그냥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계절 바뀔때, 특히 겨울에서 봄, 또 가을에서 겨울, 이 사이에 어르신들이 갑자기 아프신 경우들이 많더라고요. 저희 부모님들도 건강을 생각할 나이이다 보니 아무래도 이런 건강보조식품들에 관심이 많이 생깁니다. 홍삼이 좋다고 해서 꾸준히 먹고는 있지만 그 효능을 눈에 띄게 느껴본적이 없는지라. 좀 계절적으로 위험할 때 공진단을 한 번 먹는 것이 어떨까 생각에 설 선물로 준비했습니다. 공진단은 하루 한 알 아침 식사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전 하루에 한 알 먹으라고 했는데 어느 곳에서는 하루에 2알 먹으라고 하는 곳도 있더군요. 공진단에 들어간 주요성분의 함량과 관계가 있는 것같은데 구입한 곳에서 알려주는대로 먹어야겠죠. 그런데 하루에 2알이면..가격이 두배니..잘 알아보고 공진단도 구입해야 겠습니다. 그리고 공진단의 부작용으로 자궁수축을 일으킨다고 하니 임산부나 임신가능성 있는 분들은 공진단 복용하면 안됩니다.그리고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 체하거나 급성 소화기장애를 일으킨 경우에도 복용을 안하는게 좋습니다. 또 위염이나 폐렴초기, 감기같은 질환도 병이 다 낫고 나면 공진단을 드시는게 좋다네요